School Study

업무일지 - 0513

룸훼훼 2010. 5. 13. 18:27
반응형

오전수업
오전수업은 논리회로와 트렌지스터를 이용한 실습진행.

복잡한 회로를 조금더 단순하게 정리할수 있는 방식이있다.
표를 보면 조금더 이해를 쉽게 할수있다.

논리 게이트 : NOT, OR, AND, XOR등 기본이 되는 논리 연산을 수행하는 것이다.
덧붙여서 일반적인 논리 회로 설계를 하는 기술자는 수학의 논리 연산 기호와 다른 기호를 사용하여 논리식을 기술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카르노맵이라고하는 다른방식의 계산법이다.
일단 카르노 맵을 사용하는 이유는.
동일한 기능을 하는 회로를 최적화해서 만들수 있게 해준다는데 있다.
얻을 수 있는 이점은 책을 뒤져보면 알겠지만.
신뢰성향상 - 소자가 적어지니까 고장나도 쉽게 찾을 수 있다.다른말로 회로의 신뢰성 향상
소형화 - 소자가 적게 드니까 작아지지. 경제성 - 소자가 적게드니까 싸지지 ㅡㅡ;



다음은실습
c3202 트렌지스터는 전류의증폭 또는 스우치역활을 해준다.아래 빵판으로 실습


원래는 스위치를 하나 따로 달아야한다. 그래야 트랜지스터에 들어가는 베이스의 역활을 (맞나?)확인 할 수 있다.
그림에서 초록색선이 +선이다. 갈색이음선 역시 +선인데 입력부분인 에미터와 베이스로 연결되어있고
중간에 콜렉터선은 출력부분으로 저항과 다이오드에 연결되에 -단자에 연결되어있다.
왼쪽이 첫째다리가 에미터인데 저부분이 스위치역활을 하게된단다.
하지만 실습에서 조금 난해하게 베이스부분에서 그런현상이 일어났는데 아마도 -_-연결을 잘못한건가?
하는 생각이든다..-_-;;아무튼 트랜지스터의 증폭기능과 스위치 기능은 제대로 작동한다.

필기
<트렌지스터 역활을 기술> 빵판을가지고 할때마다..어렵다..-_-;;
어젠 다이오드 4개?태워먹은거 같은데 오늘은 별다른사고(?)없이 무난히 진행..
기초적인것이지만..어렵다..킁..NPN,PNP 의 두가지 TR(트랜지스터)이있는데
그림은 NPN TR이고 PNP는 콜렉터부분을 제외하고 에미터와 베이스가 반대역활을 한다고 생각하면되겠다.



오후수업
전시간했던 심볼테이블에 대한 복습.

#define에 대한 얘기를 빼먹었다,
#define은 C언어가 아닌 전처리 언어이다.또한 주석(//, /**/)역시 전처리 언어이다.
그래서 i파일에는 주석과 #define이 남지 않는다.
(아무리 들어도 아직도 잘몰라서 궁금하다..-_-전부~~~다!!)
아래는 실습시 코딩한것이다.

<곱셈연산>
정확하게 이론은 100%이해하지 못했다.
개념은 어느정도 잡힌듯하다. 이코딩말고도 모든 코딩에서 int의역활은 선언해주는역활을 한다는것이다.



다음은 complite에 대한 설명


메모리에저장된 값은 0또는 1이기때문에 2진수로 표시할수 있다.1바이트는 8비트이기때문에 256개의 값을 가진다.
해석을 해보면 양수로  0~255까지의 값을 가진다는 얘기다.(-_-헐 어렵다..)
이것역시 아직 애매하다..-_-;;
2147483647이라는 최대값보다 2가 큰값은 -2147483645 이다. 큰값인데 -가 되었다. 
그리고 최대값보다 2가 작은값은 +의 값인 2147483645나 나왔다.
뭔가 개념이 잡힐듯하면서 아직..-_-;;낼다시 물어봐야겠다. 

 
이번역시도 어렵다.
이번은 char에 대한 것이다.
앞서 나왔던 int와 char은 기본자료형이다.즉 Data type.
int는 정수 char은 문자형이다 이외에도 float-실수형, double-배정도실수형(2배), void-자료형없음 이있다. 
int는 이것을 포함하고 있기에 선언에서 사용하여도 상관이 없다.

아래는 책19-20페이지에 있는 예제를 코딩한것이다..

square (제곱)함수를 이용하여  제곱한것 것인가보다..
이것역시 책에 정확히 설명이 되어있지않다.
답답함..-_-;;

이것은 원주율을 이용하여 계산하는거인가보다..-_-;;
역시 이것도 어렵다.-_-;;


이거은 위에 있는것보다 먼저한것인데 이제 찾았다..-_-;;
number를 선언했다 그리고 숫자를 출력하는 실습.


토큰에 관한것이다.
위에 적혀있는대로 단어와 부호 하나하나를 토큰이란다.
이것은 이해가 완전빠름..-_-;;
힘들다..3일짼데..-_-와우~

반응형

'School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BSP]업무일지-20100517-임종현  (0) 2010.05.17
[BSP]업무일지 -20100514 - 임종현  (0) 2010.05.14
업무일지 - 0512  (0) 2010.05.12
0511 업무일지  (0) 2010.05.11
0510  (0) 2010.05.10